본문 바로가기
생활,편의

보육교사 1, 2급 자격 취득 및 신청에 필요한 업무경력 및 제출서류

by milkywayman 2024. 7. 3.

보육교사 1급, 2급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업무경력과 온라인 신청에 필요한 자격구분에 따른 필요제출서류를 안내해 드립니다. 온라인 신청으로 발급을 위해 신청 후 제출서류는 등기로 보내야 합니다

 

보육교사 1, 2급 자격 취득 및 신청에 필요한 업무경력 및 제출서류

보육교사 자격(증)은 3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경력과 학력에 따라 취득할 수 있게 나뉩니다. 자격증이 없이는 보육시설에서 원장 및 교사로 일할 수 없습니다

 

보육교사로 일하고 싶다면 국가자격증을 취득해야 하고 정해진 업무경력을 포함하며 자격증 발급 신청에 필요한 제출서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육교사 1, 2급 자격 취득방법 및 필요한 경력

 

보육교사 구분
1 1급
2 2급
3 3급

 

 

여기서 단계별로 승급하는 과정을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단계별로 요구되는 학력 및 경력과 관련하여 어떤 것이 필요한지 참고하세요

 

단계별 취득 자격
1급 1. 2급자격 취득 후 3년이상 경력-승급교육
2. 2급 취득 후 보육관련 석사학위 취득-1년 이상 경력-승급교육
2급 1. 전문대, 관련 교육 학점 이수 및 졸업
2. 3급 취득 후 2년이상 경력-승급교육
3급 고등학교 졸업, 교육훈련시설에서 과정 수료

 

 

보육교사 1급이 되기 위한 대학원 석사학위란?

 

→전공학과, 학위에 영. 유아, 보육 명칭이 포함된 대학원을 말하며 또는 보육관련한 교과목을 15학점 이상 이수하며 석사학위를 가진 경우 해당합니다

 

위에서 말하는 업무경력은 포괄적으로 어떤 걸 말하나요?

 

다음에 해당한다면 승급을 위한 업무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1. 어린이집 보육시설 원장, 교사, 특수교사, 치료사

 

2. 육아종합지원센터 장, 보육전문요원, 특수 및 대체교사, 시간제 담당교사

 

3. 방과 후 과정 운영 유치원에서 언장, 원감, 수석교사, 기간제 및 교사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전국적으로 지자체별 운영되고 있습니다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참고하기

 

1, 2급 자격증 발급 신청 및 제출서류

자격기준에 따라 발급 신청에 필요한 제출서류를 구분하고 있으며 발급 안내를 참고하세요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신청

 

 

온라인 신청 후에 본인이 속하는 자격기준에 맞는 제출서류를 한국보육진흥원에 등기우편으로 보내야 발급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1급
기준 필요한 제출 서류
2급 취득 후 3년이상 경력자(승급 이수) 1. 2급 자격증
2. 경력증명서 원본
3. 사진파일
4. 자격증 발급신청서(온라인 신청 후 출력)

2급 보유, 석사학위 및 1년이상 경력(승급 이수) 1. 2급 자격증 사본
2. 석사학위증명서 원본
3. 석사성적증명서 원본
4. 경력증명서 원본
5. 사진파일
6. 자격증 발급신청서(온라인 신청 후 출력)

 

 

다음은 2급 자격증 발급에 필요한 자격기준에 따른 필요 제출서류 안내입니다

 

2급
기준 필요 제출 서류
전문대 또는 같은 수준 이상 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 학점 이수 및 졸업자 1. 관련 교과목 및 학점 이수 → 졸업증명서 원본
2.                   "                      → 성적증명서 원본
3. 보육실습확인서 원본
4. 사진파일
5. 자격증 발급신청서
3급 자격취득후 2년 이상 경력자(승급 교육포함) 1. 3급 자격증 사본
2. 경력증명서 원본
3. 사진
4. 자격증 발급신청서

 

 

온라인 신청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단계로서 다음과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1. 보육교직원 통합정보 회원가입

 

2. 발급 신청서 작성/자격정보 선택 및 입력

 

3. 수수료/ 10,000원 결제

 

4. 서류제출/ 위 표에 맞는 제출서류 확인 및 등기우편으로 보냄

 

5. 처리기한 대기/ 서류가 등기로 도착한 지 14일 이내 결과 발표

 

6. 자격증 발송

 

현재 보육에 관련된 교육사업이나 환경은 저출산으로 인해 많은 변화가 있을 거라 생각되며 이젠 교육을 수용하기 위한 양적인 방향보다는 현실적으로 합리적인 목표와 지향점을 만들어 찾아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