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분야에 있어 교통시설에 대한 안전진단 및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으로 대상은 도로분야에 있어 안전진단을 하는 담당자와 보수교육을 받아야 하는 대상에 포함하는 자로 규정합니다. 신규 대상 교육과정은 5일간 40시간, 보수교육은 2일간 16시간이 할당되어 있습니다
도로분야 교통시설 안전진단
도로를 이용하는 대상은 국민입니다. 국민이 사용하는 도로의 교통시설이 안전한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평가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며 제도의 올바른 정립을 하기 위한 신규 및 보수교육을 실시합니다
100년 전과 비교하면 또는 30년 전과 비교만 해도 국내 교통시설의 발전은 눈부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현대적인 교통시설을 갖추었으며 작은 국토의 면적이지만 전 국민이 이용하는 도로는 마를 날이 없습니다
도로분야에 있어 올바른 평가를 하며 안전한 사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책임감 있는 직업이며 그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뉴스를 접하시면 특정도로에 있어 유사한 사고가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장소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사고의 원인조사와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피해가 계속 일어나기 때문에 도로의 시설 안전평가는 반드시 필요한 분야입니다
신규 및 보수교육 대상
신규교육을 받아야 하는 대상자는 도로분야 교통안전진단을 실제 행하는 자이며 신규교육을 마친 후 3년 동안 실무 실적이 3회 미만인 분은 보수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규대상자의 수료기준은 강의 출석률 80% 이상(1일 기준)이며 학습에 대한 평가결과가 60점 이상인자로 규정합니다
신규교육과정 안내
교육비 500,000원이며 식사비용 및 숙박비는 포함되지 않은 가격입니다
과목 | 세분화 내용 | 교육 시간 |
일반/개론 | 일반 개론 과정소개, 토론, 총평 | 3 |
교통안전법 | 1 | |
교통시설안전기초 | 2 | |
교통사고 원인조사 | 2 | |
도시부도로 기초 | 2 | |
도로/시설 | 횡단구성 및 선형 | 2 |
평면 및 입체 교차로 | 2 | |
신호 교차로 | 2 | |
도로/교통안전시설 | 2 | |
도시부도로 설계 | 2 | |
교통/운영 | 속도와 안전 | 2 |
보행자/자전거 안전 | 2 | |
진단절차/실습 | 절차 및 보고서 작성 요령 | 2 |
지방 부도로 이론실습 | 2 | |
도시 부도로 이론 실습 | 2 | |
현장실습 및 보고서 작성 | 6 | |
실습 결과발표 및 피드백 | 4 |
보수교육과정 안내
교육비는 200,000원입니다
과목 | 세분화 내용 | 교육 시간 |
일반/개론 | 과정 소개, 토론, 총평 | 1 |
human factor | 1 | |
highway safety manual | 2 | |
자율주행시대 도로진단 및 기능정립방안 | 2 | |
도로/시설 | 서울시 가로설계 매뉴얼 | 1 |
교통정온화설계사례 | 2 | |
진단/실습 | 도면실습 | 2 |
현장실습 및 보고서 작성 | 3 | |
실습 결과발표 및 피드백 | 2 |
교육 수강 신청 방법 및 제출 서류
신규 및 보수교육 수강을 위한 신청방법 안내입니다
1. 배움터 수강신청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목록 중 도로분야 안전진단교육훈련 신규 또는 보수교육 선택
3. 신청 버튼을 눌러 로그인 후 신청합니다
회원가입이 되어야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안내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제공동의서
2. 교육신청서 → 교육신청서 양식은 hwp형식의 파일로 배움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하단에 위치한 교육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로분야 교통시설 안전진단의 신규 및 보수교육 안내를 도와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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