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역에서 경춘선 이용방법, 회기역에서 경춘선 이용방법 비교, 시간표 및 소요시간 등을 참고할 수 있고 향후 기대감을 갖게 하는 광운대역에 대한 내용입니다.
광운대역 경춘선
광운대역에서 경춘선을 타고 쭉~환승 없이 춘천까지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아시나요?
다만 아쉬운 점이 하나 있습니다.
하루 운행 횟수, 즉 배차량이 2대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광운대역은 사실 예전 성북역으로 불리던 곳으로 도봉·노원 지역 주민들에겐 오랫동안 1호선과 경춘선을 이용하던 편리한 역사로 인식되어 있는데요.
그 옛날도 아닌 불과 십수 년 전만 해도 저 역시 광운대역에서 지금의 광역전철이 아닌 칙칙폭폭 기차를 타고 경춘선을 이용했던 기억이 뚜렷합니다.
당시 성북역에서는 경춘선으로 향하는 기차가 많아서 굳이 시간표를 확인하지 않고 표를 구입 후 탑승했었는데요.
광운대역 출발 vs 상봉역 출발 비교(feat. 회기역 경춘선 시간표)
지금 현재 광운대역이 위치한 곳에서 비교적 가까운 곳은 월계동, 창동, 상계동, 중계동, 석관동, 이문동 등 서울의 북동부지역입니다.
물론 서울의 남·서부 지역에서 경춘선을 이용하려면 1호선 및 경의중앙선 회기역을 통해 또는 7호선을 이용해 상봉역으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1. 1호선을 타고 회기역으로 이동→회기역에서 경춘선 탑승
이 방법이 그나마 합리적이지만 이 역시 문제는 청량리역에서 최초 출발하는 경춘선 전철이 그리 많지는 않아서 이용가능한 확률이 낮습니다.
아래 시간표를 보면 빈 곳이 많은데요. 그나마 23 시대에 있는 배차도 춘천행이 아닌 마석 또는 평내호평까지만 가는 차량입니다.
평일 | 회기역 경춘선 시간표 | 주말 및 공휴일 |
분 | 시 | 분 |
46 | 06 | |
15 | 07 | 11, 50 |
28 | 08 | |
44 | 09 | 50 |
08, 21 | 10 | |
11 | 05, 29 | |
12 | ||
13 | 34 | |
05 | 14 | |
15 | ||
16 | 54 | |
03 | 17 | |
23 | 18 | |
04 | 19 | 30 |
20 | ||
45 | 21 | |
14 | 22 | 06 |
48(마석행) | 23 | 43(평내호평행) |
2. 회기역으로 이동→회기역에서 경의중앙선 타고 상봉 또는 망우역으로 이동→경춘선 탑승
보편적이고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 상봉역에서 환승 후 경춘선을 타는데요. 주말이 아닌 경우 비교적 앉아서 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서 편리합니다.
*회기역에서 상봉역을 거쳐 춘천역까지 환승 및 이동 시간, 대기시간을 합치면 대략 1시간 4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3. 노원구 중계동, 상계동, 하계동 등 7호선 라인에 거주하는 분들은 7호선을 타고 바로 상봉역에서 환승하는 방법이 보편적입니다.
4. 광운대역에서 환승 없이 한 번에 가는 방법으로 광운대역에서 출발하는 차량입니다.
*주말/운행 없음.
배차량 | 시간표 |
1 | 08:44 |
2 | 20:31 |
배차량이 너무 아쉬울 따름이지만 본인이 출발하는 시간만 맞는다면 굳이 상봉이나 회기역으로 갈 필요 없이 너무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광운대역 출발→춘천까지 1시간 34분 소요, 요금은 3,100원입니다.
위 2번의 경우도 3100원으로 요금은 동일하지만 무려 20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운대역 경춘선 노선도/광운대역→상봉→망우→경춘선 라인과 동일함.
즉 청량리역에서 중랑역까지의 구간이 삭제된 노선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광운대역의 기대감
광운대역을 지나칠 때면 앞에 보이는 빈 공터와 흉물스러워 보이는 모습들이 보기 좋지는 않았는데요.
이제 이곳 역시 바뀌려나 봅니다.
광운대역세권 개발이 시작되었는데요. 이 지역 일대를 더욱 살기 좋은 동네로 만들기 위한 일명 '강북 대개조 프로텍트'라는 타이틀로 대규모 생활과 상업적 인프라 시설을 갖추기 위한 내용인데요.
사실 이미 현재진행형인 광운대역과 석계역 뒤편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월계지구 대규모 아파트 건설로 동네의 이미지가 많이 바뀐 것이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광운대역사의 클래식한 외관도 보존하는 개념에서 리모델링이 들어가면 어떨까 싶은데요.
더불어 경춘선을 이용할 수 있는 배차량이 더욱 많아져서 도봉·노원 지구에서 환승 없이 이용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춘천 및 경춘선 라인에 있는 지역에서도 청량리행만이 아닌 광운대역행을 만들면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이 일대에 찾아올 수 있기에 더욱 활기찬 지역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생활,편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파이어 인천공항에서 셔틀버스 이용 시간표 및 탑승 위치 (1) | 2025.01.20 |
---|---|
인스파이어 리조트 서울 안산 셔틀버스 시간표 정류장 안내 (0) | 2025.01.15 |
KTX 산천 청룡 이음, 서울에서 부산까지 소요시간 및 요금 차이 (0) | 2025.01.12 |
태화강역 동해선 시간표, 타이밍이 안 맞으면 45분을 기다려야 하는 시간대 참고 (0) | 2025.01.11 |
동대구 강릉 ktx 기차 시간표 및 요금, 직통열차 타고 고고싱 (0) | 2025.0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