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교과서 도입의 중요성, 빠르게 발전해 왔던 디지털 산업의 역사, 2025년 도입의 의미등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교과서 도입! 4차 산업 성공으로의 지름길
인공지능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은 결국 역행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입니다.
이를 두고 찬반양론이 펼쳐지는 것이 무의미한 이유는 앞장서도 뒤처질 수 있는 분야가 교육분야이기 때문인데요.
디지털이라는 방식이 문제라기보다는 왜곡되지 않은 올바른 내용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세기 중후반 3차 산업혁명이 일어났을 때를 기억하시나요?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급되며 사람들의 생활에 깊숙이 관여해 관련산업과 기반이 모두 바 뛰던 그때를...
사실 1980년대에도 이미 사립초등학교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실기교육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변이 퍼지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이런 컴퓨터의 발전과 보급은 결국 1990년대 중·후반부터 대중화되었고 그로 인해 회사에서는 타자기 대신 컴퓨터 키보드를 두드리며 모든 은행은 전산화되었고 프로게이머라는 직업도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인터넷뱅킹이 대중화되는 등 은행이라는 목적과 사용에 대한 개념까지 바뀌게 되었는데요.
국내 인터넷 및 통신 중계기산업의 빠른 도입과 실행으로 인해 한국이 인터넷 강국이 되었듯이 말이죠...
그로부터 불과 얼마 지나지도 않았지만 이젠 인공지능 AI, 스마트폰, 로봇의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4차 산업혁명이라 말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갈수록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속도가 빨라지며 이런 산업을 주도하는 것은 결국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삼성과 같은 대형 회사이지만 이런 속도에 맞춰 사회의 교육, 관리, 교통, 의료 시스템 등 모든 것이 일사불란하게 업데이트돼야 문제점을 빠르게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거쳐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거라 생각합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은 결국 당장 도입되어도 모든 것이 바뀌는 것이 아닙니다.
도입 후 문제점을 발견하고 시스템을 현실적으로 재정비해야 기틀이 마련되는데요.
이러한 시스템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디바이스 및 온라인 네트워크도 마련되어있어야 하지만 디지털 튜터와 같은 디지털 수업에 필요한 기술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인원도 있어야 합니다.
디지털 수업을 위해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고 운용중 문제점이 발견되었을 때 이를 즉각 고칠 수 있는 관리자로 테크니션이 필요한 개념입니다.
즉 학교에서 근무하는 실질적인 인원의 재배치도 일어날 수 있겠죠... 디지털 튜터 역시 현재는 계약직 시간제로 근무하는 여건이지만 AI 디지털 교과서가 완전히 자리 잡을 때는 주 15시간 이하로 설정된 근무 여건 역시 충분히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2025년은 도입하며 변화를 모색하는 해
2025년도는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지만 영어, 수학, 정보교과서에 한합니다.
교과목 | 내용 |
초/영어, 수학, 정보 | 2025년 도입 → 2027년 완료 |
초/사회, 과학 | 2027년 도입 → 2028년 완료 |
초/국어 실과 | 적용 제외 |
중/영어, 수학, 정보 | 2025년 도입 → 2027년 완료 |
중/사회(한국사) | 2027년 도입 → 2087년 완료 |
중/과학 | 2027년 도입 → 2087년 완료 |
중/국어, 기술 가정 | 적용 제외 |
고/영어, 수학, 정보 | 2025년 도입 → 2027년 완료 |
고/사회, 과학 | 2028년 도입 |
고/국어, 실과 | 적용 제외 |
디지털 교과서 활용을 위해서는 에듀넷·티클리어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만 14세 미만의 학생은 회원가입을 위해 부모 또는 보호자의 동의 필요!
*서비스 과목
학년 | 내용 |
초등학교 3~6학년 | 사회, 과학, 영어 |
중학교 | |
고등학교 | 영어, 영어 I, 영어회화, 영어 독해와 작문 |
디지털 교과서, 기존의 교과서 모두 중요한 점은 올바른 내용을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디지털 정보에서 자칫 왜곡될 수 있는 내용을 바로잡아 사용한다면 미래 국가산업의 큰 경쟁력을 만드는 세대로 거듭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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