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리자 교육

문턱이 높아 인재가 부족한 건축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및 실무수련 교육

by milkywayman 2025. 1. 6.

건축사가 되기 위한 자격시험 응시자격, 실무수련 3년과 4년의 차이, 전년도 합격률 등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은 대학을 진학하기 전부터 진로를  정하고 도전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문턱이 높아 인재가 부족한 건축사 응시자격 및 실무수련 교육

건축사가 되기 위한 과정은 다른 직종과 비교하면 확실히 문턱이 높아 보입니다.

 

훌륭한 인재가 될 수 있는 분들도 기본 높은 응시자격으로 인해 중도 포기하는 분들이나 다른 직업으로 방향을 바꾸는 분들도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2년제, 4년제 대학을 졸업 후 바로 사회생활을 하며 경제적인 독립을 원하는 나이대이기 때문에 여기서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해 학업을 지속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부담스러운 일일 겁니다. 

 

하지만 반대로 건축사가 되면 그만큼의 안정적인 직업으로 오랜 시간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시험 응시자격은 변동이 많은 편에 속했으며 차후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더욱 현실적인 내용으로 변경될 여지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건축사 자격시험의 응시자격은 어떻게 될까요?

예전에는 건축사 예비시험을 통과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자 시작이었는데요.

 

이젠 대학원을 진학해야 하는 것이 첫째가 되었습니다.

 

즉 4년제 대학에서 건축학위 졸업 후 대학원(kaab 인증 대학원)에 진학해 2학기 이상 다녀야 하고 그 후 3년이라는 실무수련기간이 필요합니다.

 

kaab 인증 현황 보기

 

즉 건축학과를 전공하지 않는다면 애초에 응시자격을 만들기 위한 조건과는 멀어지는 방법이라 건축사라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대학 진학 전 자신의 진로에 대한 뚜렷한 가이드라인이 정해져 있어야 하는 것과 일치하기도 합니다. 

 

또한 수련이란 대한건축사협회에 실무수련자로 등록을 해야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건축사 등록원

 

 

*실무수련을 받으려는 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 서류를 갖춰 위탁받은 실무수련 관리기관인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 등록원'에 수련자로 신고가 필요하다.

 

즉 실무수련자격인 5년제 이상 건축학교육 이수, 건축사 사무소 근무를 갖춘 사람이 실무수련 신고 시!

 

반드시 건축사 사무소 입사 시 30일 이내 신고가 필요. 그 이유는 실무수련 인정기간의 시작일이 사무소 입사 날짜임.

 

㉯또한 실무수련확인서를 통해 증빙이 필요한데 참여사업, 수련영역별 기간을 모두 기재해서 감독 건축사의 확인을 받은 후 건축사 등록원에 신고.

 

인증학위 vs 비인증학위 실무수련 대상자 차이

인증학위가 있는 경우 실무수련 기간은 3년, 비인증 학위는 4년이 필요합니다.

 

그럼 3년과 4년의 차이는 뭘까요?

 

실무수련 기간 조건
3년 5년제 건축학과 8학기 이상 이수
건축전공 학사로 건축대학원 입학 2학기 이상
건축 비전공학사로 건축대학원 입학 4학기 이상 이수
4년(2023년 12월 31일까지 이수한 경우) 5년제 건축학과 8학기 이상 이수
건축전공 학사/건축학관련 이수학점 57학점 이상 대학원 과정에서 2학기이상 이수
건축 비전공 학사/건축학 관련 이수학점이 96학점 이상인 대학원과정에서 4학기 이상 이수
건축설계 48학점 이상 포함한 이수학점이 120학점 이상인 학석사 연계과정인 경우, 대학원과정 2학기 이상 이수자

 

 

마무리

건축사가 되기 위한 과정으로 이상적인 그리고 보편적인 과정은 건축학 전공 4년제를 졸업 후 건축학 대학원에서 2학기 이상 이수.

 

그리고 건축사사무소에 입사하여 실무수련 신고를 하며 3년간의 수련기간을 보내 응시자격을 얻어 건축사 시험에 응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격시험은 하이클래스로 분류할 수 있는데 시험 자체도 어렵습니다.

 

2024년도 기준 합격률을 보면 7,100명의 응시자 중 721명이 합격하는 결과를 보였는데요.

 

위 내용과 같이 학점과 실무수련이라는 기간을 보낸 분들 중에서도 실제 합격한 분들은 10명 중 1명이라는 내용입니다.

 

결과적으로 고등학교를 마치며 대학에 진학해 최단기로 건축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나이대는 8년(5년제 학력 + 실무수련 3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며 만 나이로 계산해도 26~27세 이상이 되어야 가능한 직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업 중 군복무를 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2년이 더 필요한 결과를 가지는데요.

 

최종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건축사 사무소를 직접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직업이라는 생각은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